고미술 /중국문물

艾叶绿石(aiyelvshi;애엽록석)年年有余

갠하늘 2016. 7. 20. 18:04
728x90
반응형

 

쑥 녹색석 이라는 뜻의 오랜 전통의 녹색돌이다.  복부에 보통 은 혹은 금속의 부속물이 부착되어 있는데,어두운 밤에 별빛을 받아 반짝거리기도 하며 녹색 중에 황색이 나타나 비취나 옥과 다른 느낌을 주기도 하여 송대때 부터 귀한 조각 등 장식물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청대 중기 이전에는 모든 석()들의 우두머리라고 하여 얻기어려운 귀한 보물로 여겼다.

고대에는 、白芙蓉과 더불어 艾叶绿石을 寿山石三라고 하였으며 그 중 艾叶绿石을 최고로 쳤다.  참고로 본 기물과 비슷한 류의 전황석의 경우 경매에서 중국돈 1000만원정도에 낙찰이 되기도 한다 

많은 물고기를 세밀하고 정밀하게 조각하여 年年有鱼(앞으로 영원히 부족하지 않는, 여유있는 삶을 산다는)의 뜻을 가지며  본기물은 청대 중후기의 작품이다.

아래는 관련 문헌 요약.

山坑石中的著名品。南宋福州知府梁克家《三山志》中记载:“寿山石,洁净如玉……五花石坑,相距十里,者、者、紫者、髹者,惟艾绿得”。明末在杭在寿山石,曾艾叶绿为第一。代毛奇《后》中,形容其色绿色通明,而底至深碧色,其住稍白,艾背叶矣……”。又日“上半如碧玉,下半……,又如西洋玻璃。”杰《》中也“艾绿,色如艾叶初生,翠可,不可多,大者尤”。史艾叶绿寿山十里的“五花石坑”,是洞罕的品。但洞早于代即绝产。近代每以月尾绿中色如老艾叶、通明纯洁者充作艾叶绿。也“艾叶”、“艾叶晶”;如色稍淡者,则称“艾叶背绿”。艾叶绿与、白芙蓉并称寿山石三”。

艾叶绿翠,质灵秀。绿黄色的艾背绿。是寿山石中品最上乘的,艾叶绿产少,无脉可,偶尔在石中出一点这样的精,多是的石,可遇不可求的。文人推崇第一,价格很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