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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5/09 2

동한시대(东汉:AD22~220) 宜子孙玉璧(의자손 옥벽)

동한시대(东汉:AD22~220) 宜子孙玉璧(의자손 옥벽) 양면 모두 동일하게 조각된 옥벽 아래의 중국 한대의 "의자손 옥벽"은 현재 공식적으로 중국 하북성 청주시의 청주박물관의 대표 보물로 국가 1급 보물이다. 의자손의 뜻은 "후손들의 번성을 기원 한다"는 것으로 당시 황실과 왕족에서 사용하고 부장했던 것으로 여겨지는 귀한 문물이다. 아래는 하북성 청주시 박물관의 그 의자손 옥벽 이며 작품은 하나이지만 다양한 효과의 사진들이다. 东汉。通高20.5厘米。1982年青州谭坊镇马家冢子出土。 玉质温润,玉材罕见。璧肉内区饰蒲纹一周,并有158个乳丁,外区饰蟠螭纹。出廓上方镂雕双龙纽,纽中央透雕篆书"宜子孙"三字。乃"子子孙孙宜室宜家"的吉祥用语。 동한시대로 크기는 20.5cm, 1982년 출토. 옥의 질감이 온륜하며 최상급의 재질..

고려시대 청자철회만초문매병

고려시대 청자철회만초문매병 青瓷铁花蔓草纹梅瓶 회고려(繪高麗)·화청자(畫靑磁)·철회청자(鐵繪靑磁)라고도 한다. 문양 표현기법은 다른 청자와 같이 회청색 도토(陶土)로 성형한 뒤 시문하고 청자유(靑磁釉)를 씌워 구워 만드는 제작과정을 거친다. 회청자가 가지는 특징은 먼저 철분안료 또는 자토(赭土, 黑土)를 사용하여 기면(器面) 위에 붓으로 문양을 그린 것이지만, 번조법이 일반청자와 같은 환원번조법이 아닌 산화번조법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며, 문양의 소재도 모란문·국화문·국화당초문·초화문(草花文)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점이다. 12세기 전반에 환원번조 기법이 완숙되었던 요지(窯地)의 출토품 중에서 일반 청자는 환원번조가 절대적이었던 것에 비하여, 회청자만은 산화번조에 의하였던 것 등으로 보아 회청자는 산화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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