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5/22 4

고려상감 청자운학모란국화문표형병

고려상감 청자운학모란국화문표형병(靑磁象嵌雲鶴牡丹菊花文梅甁) 瓢形甁(표형병)은 조롱박 혹은 호루葫蘆의 형태를 말한다. 높이 30.8cm 13세기 후반으로 추정 윗 부분에 구름과 학 국화문을 상감했고 아래 부분에 국화와 모란문을 크게 상감으로 문양을 넣었다. 전체적으로 옥의 촉감을 갖고 있으며 은은한 푸른색이 감도는 투명한 유면으로 작고 세밀한 빙렬이 전체에 드러나 있다. 투명하고 은은한 푸른색은 상감의 문양을 선명하게 하고 몽롱한 느낌을 갖게해준다.

康熙青花五彩(斗彩)十二月花神 诗文杯 강희두채12월화신시문배

康熙青花五彩(斗彩)十二月花神 诗文杯 강희두채12월화신시문배 원래 唐詩(당시) 와 꽃 그림으로 각 月을 대표하여, 12개월 12개가 한 셋트이나 9월 11월 12월 세 작품만 소장 각 입구지름 6.7cm,굽 지름 2.6cm,높이 4.9cm 강희 청화오채 12월화신배는 청대 강희 시기 제작된 명품으로 기물 정면 복부에 12월을 대표하는 그림을 그려넣도 뒷면에는 花神에 해당하는 唐詩 써 넣은 아주 작고 얇은 잔杯이다. 청화오채라고도 하고 일반적으로는 두채라고도 한다. 먼저 청화로 그림과 밑그림을 그리고 1300도 이상의 온도로 굽고 그 위에 다시 채색염료를 써서 그리고 다시 800도 정도로 구워 제품을 완성하는 기술인데 유면속의 청화와 유면 밖의 색채가 조화를 이뤄 서로 자기의 미를 뽑내는 방식이다. 보통 강..

초기 청자 : 东晋时期 越窑 동진시기(317년~420년)월요

초기 청자 : 东晋时期 越窑 동진시기(317년~420년)월요 동진시기의 월요 청자는 우리 고려청자는 물론 중국 청자의 시조라 할 수 있다. 이것보다 더 이른시기의 청자가 있긴했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청자의 모든 특성을 담은 청자는 이때의 동진 시기 청자가 시조라 할 수 있다. 아래는 같은시기 당시의 상형청자로 용도라기보다는 장식용 혹은 어린이들을 위한 지금의 완구의 기능을 갖는 청자이다. 이런류는 후에 당대 송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요지에서 다양하게 제작이 되는데 부장품의 주요 품목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