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0 13

元代釉里红彩斑贴塑螭龙纹小罐 원대 유리홍 리용문관

元代釉里红彩斑贴塑螭龙纹小罐 원대 유리홍 리용문관 원대(1271~1368) 높이 4.8cm 螭龙은 아주 작은 용을 말하는데, 원대에는 지배계층에서 권위의 상징으로 실 생활 용품이나 예술작품등에 용의 문양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위와같은 경우 같은 의미로 작은용(螭龙)을 사용하곤 했다. 용은 별도로 모양을 빚어 부착하는방식으로 제작이 되었다. 세밀하게 정제된 태토를 사용하였고 유면은 윤이 흐르며(滋润) 기형은 안정적이며 비율에 부합하며 작지만 대범한 기품을 보인다. 아래는 중국의 각 박물관 소장 원대 유리홍 작품들

고려시대 참외모양 주전자 青瓷瓜形注子

고려시대 참외모양 주전자 青瓷瓜形注子 고려 12세기 참외모양의 주전자로 뚜껑을 포함해 손상됨이 없다. 기형은 균형과 안정감이 뛰어나며 선이 유려하다. 전면에 비색이 균일하게 시유되었으며 뚜껑의 모양이 독특하다. 유면 전체에 기름이 흘러내리는 듯한(滋润) 느낌이 있는데 이는 청자의 중요한 특징중 하나이다. 뚜껑은 상형과 음각의 표현방식으로 본체와 균형을 이루는데, 전체적으로 훌륭한 비색, 적당한 균형과 비례,아름다운 곡선등 고려청자 전성기때의 모든 훌륭한 특색을 구비하였다.

邢窑 瓷马 형요 말모양 도자기

邢窑 瓷马 형요 말모양 도자기 중국 五代 邢窑 邢窑 형요는 唐代에 "南青北白“라는 표현에서 白을 대표하는 요지를 말한다. 즉 남쪽에는 청색의 청자가 그리고 북쪽에는 백색을 띄는 白釉를 말하는데 형요가 그 백유의 대표작품이다., 형요는 당대 이전부터 제작이 되어 왔지만 당대에 이르러 전성기를 맞게 되는데 오대 왕조부터 쇠퇴를 하기 시작해서 송대에 이르러는 완전히 자취를 감추게 된다. 오대의 형요특징을 보이며 제작이 정교하고 순결한 백색이며 기형과 색이 조화를 이뤄 오래된 기품을 느낄 수 있다. 아래는 중국 각 박물관 형요 邢窑 작품들이다.

寿山石田黄五联章 수산석 전황오련장

寿山石田黄五联章 수산석 전황오련장 인장석으로 유명한 수선석寿山石중 최고 등급인 전황田黄으로 만든 인장인데 다섯개의 인장을 역시 전황田黄으로 만든 줄로 모두 연결이 되어 있다. 중요한점은 수산석의 최고 등급인 전황으로 만들어 졌다는 것 보다 다섯개의 인장이 서로 연결되어져 있다는 것인데, 다섯개의 인장과 인장을 연결한 여러 줄 모두 하나의 돌 로 만들어 졌으며 끊어진 부분이없이 모두 연결괴어 있다는 점이다. 줄 자체도 끊어짐 없이 이어졌고 줄과 인장의 연결 고리도 끊어짐 없이 이어져 있는데 모두 하나의 돌에서 끊어지지 않고 만들고 연결되어져 있다는 점이다. 아래는 북경 고궁 박물관의 청대 건륭시대 乾隆 田黄三联章인데 고궁의 최고 보물로 친다. 그 작품은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였던 부의가 황궁을 쫓겨 나갈때 ..

明代宣德 釉里红과 青花釉里红 중국도자기 명대 선덕 유리홍

明代宣德 釉里红과 青花釉里红 중국도자기 명대 선덕 유리홍 明代宣德(1426~1435) 명대 통치 기간으로는 10년으로 아주 짧지만 도자史에 있어서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었다. 청화 유리홍罐의 뚜껑은 청대 중기에 새로 제작되어 맞춰 놓은 것이다. 명대 도자史에서 선덕시기와 성화시기를 최고로 치는데 선덕은 부흥기로 성화를 전성기로 여긴다. 특히 이 둘의 차이점은 선덕시기는 큰 기물 위주의 명품 대작들이 많았으며 성화시기는 작은 기물 위주의 명품들이 많이 나왔다. 본 기물들은 선덕시기에 드물었던 아주 작은 기물들로 선덕시기의 도자기 특징들을 모두 담으면서 아주 작게 만든 보기드문 작품들이다. (탐고)아래는 북경 고궁 박물관에서 열렸던 명대 선덕시기 특별전시 작품들이다.

明代 德化窑 观音像 명대 덕화요 관음상

明代 德化窑 观音像 명대 덕화요 관음상 명대 도자기 조각 명장인 何朝宗(1522-1600年)의 작품으로 추정 아래는 덕화요 관음상에 대한 소개 德化窑是我国古代南方著名瓷窑,窑址位于福建省德化县。德化窑始于宋代,盛于元明,衰于清代。德化窑以白瓷著称,因胎土纯净细腻,胎料和釉料中含铁量极低,而含钾量较高,故所产瓷器呈现温润而光亮的象牙白色。欧洲人冠之以“中国白”、“象牙白”、“猪油白”、“鹅绒白”的美称。直到现在,法国人还以“中国白”直呼德化窑白瓷。明代德化窑生产的白瓷,品类繁多,有盘、碗、杯、瓶、炉、觚、壶、盒以及文房用具的笔筒、笔架、水洗、印章等。德化白瓷中最负盛名的是生动传神、栩栩如生的瓷塑像,其题材多为佛教、道教人物,如观音、达摩、罗汉、关公、王母等。明德化窑白瓷之所以能够名扬海内外,与当时涌现出一批做这类器物的能工巧匠是分不开的。 这批艺术大师有何朝宗、林朝景、..

清代 寿山石闲章 청대 수산석 조각 예술 작품

清代 寿山石闲章 청대 수산석 조각 예술 작품 寿山石(Shoushan Stone)是中华瑰宝,中国传统“四大印章石“之一。分布在福州市北郊晋安区与连江县、罗源县交界处的“金三角”地带。若以矿脉走向,又可分为高山、旗山、月洋三系。因为寿山矿区开采得早,旧说的“田坑、水坑、山坑”,就是指在此矿区的田底、水涧、山洞开采的矿石。经过1500年的采掘,寿山石涌现的品种达百数十种之多。아래는 수산석의 종류에 대한 설명 1.寿山田黄冻石田黄冻石是寿山田黄石中的珍品,田黄冻石通体明透,似凝固的蜂蜜,润泽无比。2.桃花冻石 桃花冻石形状如同片片桃花瓣浮沉在清澈溪水之中,故名桃花冻石,桃花冻石又叫“桃花水”,或者“浪滚桃花。它质微透明,色多白、黄,中带细密的红点,深浅大小不一,疏密有致,聚散有情,浓淡掩映,点点分明,光彩夺目,娇艳欲流,似三月桃花散落水上,凝而视之,似动非动,如花飘静水。所以桃花..

清代 鼻烟壶 비연호 모음

清代 鼻烟壶 비연호 비연호란 비연을 담는 그릇을 말하는데 우리에게는 생소한 비연이란 연기가 없는 담배라고 보면 되는데 당시 아랍지역에서 들여와 중국화되어 더욱 애호된 것으로 명나라 말기부터 청대에 중국에서 유행하였다. 청대에에는 실제 용기로 뿐만 아니라 그 용기 그 자체의 예술품으로 더욱 활용되기 도 하였다. 비연호는 당시 예술품의 모든 소재가 망라되었으며 그림 또한 당시 예술을 모두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당시 예술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는 이에대한 설명. 鼻烟是发酵烟叶粉末调香而成,以鼻吸用的无烟烟草制品。鼻烟的粗细度、湿润度、色泽、刺激程度及香味,根据配方多种多样。当代世界鼻烟有1000多种,主要风味有烟草、薄荷、干果、浆果、花、草药、咖啡、酒香、木香、泥土、皮革、麝香、龙涎香等。中国清代将鼻烟风味类型总结为..

(近代)黄杨木木雕屏条 황양목 조각 작품(근대)

(近代)黄杨木木雕屏条 황양목 조각 작품(근대) 黄杨木 木雕百子祝寿图屏条(近代) 중국 미술 역사에서 보면 나무에 대한 조각 미술은 이미 명대부터 주요 미술 소재의 하나가 되었으며 도자기와 옥기와 더불어 3대 미술 소재이기도 했다. 처음에는 실재 사용 용도의 가구 조각에서 시작이 되었지만 점차 나무 조각 자체로 하나의 영역이 되어 당시부터 중요한 소장(수집)의 영역이 되어왔다. 예술작품으로서 나무조각의 소재가 되는 나무의 종류는 아주 많은데 보통 홍목으로 지칭되는 자단 화려,,,등등 외에도 각 지역 조각의 방식에 따라 소재가 다르며 받아들이는 가치 또한 천차만별이다. 그 중 황양목은 명대부터 가구가 아닌 예술작품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어져 왔다. 나무가 적기도 하였지만 그만큼 귀해 가구로 사용은 어려워 지끔까..

조선시대 철화백자(鐵畵白磁) 항아리(호로죽문호)

조선시대 철화백자(鐵畵白磁) 항아리(호로죽문호) 조선시대 17세기경의 작품으로 호랑이 사슴 대나무문양을 철화 기법으로 그린 항아리이다. 높이는 26.5cm이다. 아래는 유사한 작품으로 일본 오사카 박물관의 작품 아래는 이상과 비슷한 조선 시대 철화백자 모음이다. 모두 국립박물관이나 일본 오사카 박물관의 소장품들이다. 이 작품은 교토의 고려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작품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