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1 10

중국 송대 단연(벼루) 宋代抄手端砚

중국 송대 단연(벼루) 宋代抄手端砚 송대 벼루인데 형식과 재질로 분류하여 抄手端砚 초수단연이라한다. 端硯은 이미 당대부터 귀했으며 당시에도 벼류의 3대 명품(端砚、洮砚、歙砚)중 으뜸으로 여겼다. 이와 같은 抄手端砚 초수단연 형식은 송대부터 사용되어지고 많이 유행하였다. “端州石工巧如神,踏天磨刀割紫云” 벼루의 재질로서 단연의 잇점과 여러 특징들이 여럿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눈이다. 宋朝著名诗人张九成曾赋诗赞道:"端溪古砚天下奇,紫花夜半吐虹霓。" "鸲鹆眼 구간조의 눈"모양이다. 端砚贵在石眼,古人有“一眼值千金”之说。北宋欧阳修在《砚谱》中说:“端石出端溪,以贮水不耗为佳,有鸲鹆眼为贵”。宋代唐彦猷在《砚录》中也说:“端石有眼者最贵,谓之鸲鹆眼”。“士人以眼多少为价重轻”。 눈이 있는것과 없는 단연의 가치는 아주 ..

남송시기 가요(南宋 哥窑)

남송시기 가요(南宋 哥窑) 고대 문헌상의 가요에 대한 기술 关于哥窑的文献记载最早可见于明代《宣德鼎彝谱》:“内库所藏柴、汝、官、哥、钧、定各窑器皿……”,由于柴窑被传为五代所烧;故后世只列五大名窑,即官、哥、汝、定、钧。 가요가 송대의 도자사에서 차지 하는 위치를 알 수 있다. 차이요 여요 관요 가요 균요 정요의 순서,,,, 与哥窑相关的文字最早见于元至正二十三年(1363年)孔齐的《至正直记 》:“乙未冬在杭州时,市哥哥洞窑者一香鼎,质细虽新,其色莹润如旧造,识者犹疑之。会荆溪王德翁亦云,近日哥哥窑绝类古官窑,不可不细辨也。”一般认为,这里指的哥哥洞窑和哥哥窑即为哥窑,“绝类古官窑”也正与以后的文献描述的哥窑特征相符。其后明代《宣德鼎彝谱》说:“马祖之神供奉狮首马蹄炉,仿宋哥窑款式,炉高五寸六分……”,此文多处提到“仿宋哥窑款式”,因此哥窑被认为是宋代的名窑是顺理..

清代 寿山石闲章 청대 수산석 한(인)장

清代 寿山石闲章 청대 수산석 한(인)장 淸代청대 道光6年(1827년) 定庵 작품: 수산석 한장寿山石闲章 定庵 : 龚自珍(1792-1841年)原名巩祚,字璱人,号定庵,浙江仁和(今杭州)人。他自幼学习汉学,曾跟从外祖父、著名汉学家段玉裁学习文字学,后转而研究经世学问和今文经学,擅长诗词文章。1829年中进士,历官内阁中书、礼部主事、宗人府主事等。1839年辞官南下。1841年暴病逝于丹阳云阳书院。闲章의 내용 : 唐代의 유명한 시인인 李白의 詩《梦游天姥吟留别》중에 있는 "且放白鹿青崖间,"시에서 따온것인데, 여기서 白鹿라 함은 神仙신선을 의미한다고 한다. " 且放白鹿青崖间"

清代 乾隆 金地珐琅彩观音瓶 청대 건륭 금채 법랑관음병

清代 乾隆 金地珐琅彩观音瓶 청대 건륭 금채 법랑관음병 이런 기형을 관음병이라고 하는데. 观音尊관음존 이라고도 한다. 당시에 金彩금채의 경우 어떤 기물에서 도드라지게 하거나 특별한 일부에 국한해서 사용된 예는 많이 있는데 , 위와 같이 전체의 바탕으로 사용된 예는 아주 적은 경우이다. 당시 경덕전 관요에서 반제품의 백색자기 상태로 황궁에있는 어요로 올려서 금채를 바탕으로 하고 그 위에 법랑으로 시와 그림을 완성한 작품(釉上彩)인데 , 남송시기 시인 韩㴲의 詩 중 한구절 "春色入芳梢"을 인용하고 작품이 詩의 경지에 이르렀씀을 시로 표현한다. 본작품은 청대 도자기의 성인으로 불리기도 했던 唐英(1682~1756)의 경덕전 관요 감독시절 4계절을 셋트로 해서 제작했던 작품중에서 가을에 해당하는 작품이다. 이런류..

北魏佛造像 북위시기 (386年—534年)청동 불상

北魏佛造像 북위시기 (386年—534年)청동 불상 본 불상이 중국 역사에서 북위시대의 유물들과 특징이 부합하여 북위(386年—534年)시대의 작품으로 추정하는데, 북위는 보통 위진남북조 라고 하는 시대의 그 위 이며 선비족이 세운 북방의 왕조로 북조의 첫번째 왕조에 해당한다. 아래는같은 시기의 작품들로 중국의 각 박물관 소장품들이다.

邢窑白瓷 형요 백자 소개

邢窑白瓷 형요 백자 소개 오대(907~960) 형요 탁잔 형요의 부침 형요는 중국 도자사에서 백자를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중국의 남북조 시대 부터 발전을 하기 시작해서 수나라를 거쳐 당대에 최고의 전성기를 맞으며 다시 오대(907~960) 이 되면서 부터 다시 쇠락기를 맞게 되고 이후 송대의 정요에 백자의 최고자리를 물려주게된다. 邢窑沉浮 邢窑大致可分三个时期: 형요의 부침 형요는 크게 세 시기로 구분을 한다. 북제부터 수나라시기를 형요의발전기로 보고 당대를 전성기로 그리고 오대를 쇠락기로 아래는 그러한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각 시기별 대표 작품을 첨부한다. 1 北齐至隋是白瓷发展的前期 公元575年北齐范粹墓出土的10件白瓷,胎质白色,釉色乳浊淡青,釉薄处呈乳白色,是较早的尚不成熟的白瓷。 隋开始用化..

北宋登封窑白釉珍珠地刻花婴戏纹瓷枕송대 등봉요 백유 자기베개

北宋登封窑白釉珍珠地刻花婴戏纹瓷枕송대 등봉요 백유 자기베개 중국 오대~북송초기 작품 문양에 진주같은 모양이 있어 진주바탕이라하며 이런 기물의 대표적 산지는 하남성의 등봉이란곳인데 이곳은 당대부터 백자위주로 제작을 하던 곳이다. 특히이런류의 진주문양으로 당대 말부터 유명한 곳이었다. 백색은 화장토라는 재료로 개어서 전체 표면에 바르고 그위에 청자 유약으로 표면을 만드는데 그 유면은 유리질감이 뚜렷하다. 바닥에 있는 그 흰색이 화장토인데 바닥에는 유면 처리를 하지않았다. 아래는 북경 고궁과 그외 여러 박물관의 유사 작품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