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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 용천요 명 품 세 점
아래는 본 작품과 비교할 수 있는 중국 고궁 박물관의 1급 보호 문물
역시 앞의 작품과 같이 용천요의 유색이 梅子青매 자청이다. 매자청을 용천요의 최고의 색으로 꼽는다.
이상 세 점의 기형은 모두 춘추전국시대이전의 청동기의 기형을 본떠서 만든 것들로 모두 제례용으로 제작되었으며 용천요의 관요 기물들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허반의 경우 옥호춘병으로 되어 있는 작품은 일본의 1급 문화재로 분류하여 일본 국보로 관리되고 있다.
용천요 작품들은 당시 송과 원은 물론 일본과 우리의 고려에서도 많이 좋아하였다. 우리가 국가 중앙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신안 앞바다에서 발굴된 용천요들은 대부분 남송 시기의 작품들과 비교해서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으며 원대 와 명대의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관요와 민요의 차이만큼이나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아래는 남송 용천요의 명품 중의 명품이라고 할 수 있는 대만 국립 고궁박물관의 용천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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