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미술 /중국도자기

중국 송대(960-1279) 청량사 출품 여요

갠하늘 2020. 8. 18. 23:09
728x90
반응형

중국 송대(960-1279) 청량사 출품 여요 천람유 옥호춘병 

송대 여요 옥호춘병 높이  12.8cm

明代学者高濂的《燕闲清赏笺》中提及,“汝窑,余尝见之,实为玛瑙末入釉,汁水莹厚如堆脂,然汁中棕眼隐若蟹爪,其釉色有天青、粉青,还有葱绿和天蓝等。粉青为上,天蓝弥足珍贵。有"雨过天晴云破处"之称誉,釉面可视碧玉,也不为过。所有历代青瓷应以汝窑为冠。”

명대 학자'고렴'의 고미술 관련 서적에 여요관련 기술이 있다."여요는 희귀하여 보기가 아주 어렵긴 하지만 보면 유약에 마노를 넣어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유면은 윤기가 흐르며 좀 두꺼운데 간혹 유면에 게 집게 자국처럼 작은 구멍이 보이기도 한다. 유색은 천청, 분청, 파와 같은 녹색, 천람색등이 있다. 그중 분청이 상등품이고 천람유는 최고로 귀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외 "비 온 뒤의 맑게 갠 하늘색"이 최고의 색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그 색의 유면은 벽옥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어쨌든 역대 청자 중에서 여 요가 최고라고 할 수 있다."  

高濂的《 遵生八笺 》说汝窑“底有芝麻细小挣针”。명대 학자 '고렴'의 저서 여요관련 기술"굽에 참깨같은 아주작은 받침이 있다"

在器物底部可见细如芝麻状的支钉痕三、五、七个,六个支钉的很少,痕迹很浅,大小如粟米。 보통 여요 굽의 받침은 3개 5개 6개 7개 등으로 이루어졌는데, 대부분 작고 높이가 낮다. 

송대 여요 옥호춘병 다양한 유색

南宋周辉《清波杂志》云:“汝窑宫中禁烧,内有玛瑙末为釉,”汝窑产品土质细腻,胎骨坚硬,釉色润泽,釉中含玛瑙末,产生特殊色泽,其色有卵白、天青、粉青、豆青、虾青、虾青中往往微带黄色,还有葱绿和天蓝等。尤以天青为贵,粉青为上,天蓝弥足珍贵,有 “雨过天青云破处”之称誉。釉屋莹厚,有如堆脂,视如碧玉,扣声如馨,釉面有蟹爪纹、鱼子纹和芝麻花。 남송시대 유명한  '주휘'라는 문인의 저서"청포 잡지"에 여요 관련 내용의 기재내용"유색의 종류로 단백 천청 분청 두청 하청 등등의 색이 있으며 특히 하청중에 가끔 약간의 황색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는데 , 천 청유는 귀하며 분청은 그 보다 더 귀하며 천람유는 최고 귀하다고 평했다. 그 외에는 기본적인 여요에 대한 특징들을 기술. 

 

아래는 중국 고궁박물원등 중국 내의 여러 박물관과 영국 대영 박물관등 외국의 박물관 소장품을 모아  합동으로 중국 북경 고궁 박물원에서 여요 특별전이 있었는데 , 그 작품들 중 일부의 작품들 사진 자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