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미술 /중국도자기

송대 동요(东窑)

갠하늘 2020. 8. 8.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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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대 동요 (东窑 혹은 董窑), 동은 동쪽의 동 혹은 골동의 동을 혼용해서 사용한다.  

송대 동요 사족(四足)향로

동요는 중국의 여러 문헌상에는 적지 않은 내용들이 기술되어 있으나 실물이나 요지에 대한 발굴이 없어 아직까지는 전설상의 작품이기도 하다. 

 

송대 동요작품 

중국의 검색포탈 baidu.com에서 동요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바이두 백과의 동요를 볼 수 있다. 동요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데, 주요 원인은 고대 문헌에서 묘사되는 기물들과 유사한 작품들이 거의 없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송대 동요 쌍이변병 
바이두 백과 : 동요

동요 관련 중국 고대 문헌상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송대 동요 반구병

宋代北方著名民窑。亦称“董窑”。在汴京以东的陈留县,故名。但未发现窑址。以东青器见著,与官窑、哥窑并列。盛于北宋。东青器亦称“青东器”、“青冬器”。胎骨细致,釉面光润,釉色淡青,有深浅两种,近似“汝器”,但无蟹爪纹,多紫口铁足。东窑,最早见于宋诗人张耒“碧玉琢成器,知是东窑瓷”句。

동요는 송대 북방지역의 유명한 민요 중의 하나이다. 동쪽의 동 혹은 골동의 동자를 쓴다. 대략 송대 수도였던 개봉의 동쪽에 있는 요지에서 제작되었다. 아직 요지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동요는 송대의 관요 가요와 동급이라고 할 수 있다. 동요는 북송시기 번성하였다. 별명으로 기형과 색을 감안하여 청동기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세밀하게 정제된 태 토를 사용하였고 유면은 윤기가 흐르고 색은 담청색으로 진하고 연함 두 가지가 있다.  거의 여요와도 비슷한 면이 있는데, 여 요의 특징인 게의 집게 현상은 없다. 대부분 주둥이 부분의 변은 자색이 나타나며 굽은 철족으로 되어 있다. 송대의 한 시인은 동요를 보고 "땅속의 벽옥을 깎다 보니 동요 자기가 되었네"라는 싯귀가 있다. 

多紫口铁足;주둥이 부분은 대부분 자색으로 되어 있고 굽 혹은 발은 철족이다 

이외에 균요의 특징이기도 한 미꾸라지가 지나다닌 흔적이 보이기도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https://baike.baidu.com/item/%E8%91%A3%E7%AA%91/4046952?fromtitle=%E4%B8%9C%E7%AA%91&fromid=6660478&fr=aladdin

 

董窑_百度百科

董窑 编辑 锁定 讨论 上传视频 同义词 东窑一般指董窑 宋代北方著名民窑。亦称“董窑”。在汴京以东的陈留县,故名。但未发现窑址。以东青器见著,与官窑、哥窑并列。盛于北宋。东青器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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