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0/27 3

邢窑 瓷马 형요 말모양 도자기

邢窑 瓷马 형요 말모양 도자기 중국 五代 邢窑 邢窑 형요는 唐代에 "南青北白“라는 표현에서 白을 대표하는 요지를 말한다. 즉 남쪽에는 청색의 청자가 그리고 북쪽에는 백색을 띄는 白釉를 말하는데 형요가 그 백유의 대표작품이다., 형요는 당대 이전부터 제작이 되어 왔지만 당대에 이르러 전성기를 맞게 되는데 오대 왕조부터 쇠퇴를 하기 시작해서 송대에 이르러는 완전히 자취를 감추게 된다. 오대의 형요특징을 보이며 제작이 정교하고 순결한 백색이며 기형과 색이 조화를 이뤄 오래된 기품을 느낄 수 있다. 아래는 중국 각 박물관 형요 邢窑 작품들이다.

寿山石田黄五联章 수산석 전황오련장

寿山石田黄五联章 수산석 전황오련장 인장석으로 유명한 수선석寿山石중 최고 등급인 전황田黄으로 만든 인장인데 다섯개의 인장을 역시 전황田黄으로 만든 줄로 모두 연결이 되어 있다. 중요한점은 수산석의 최고 등급인 전황으로 만들어 졌다는 것 보다 다섯개의 인장이 서로 연결되어져 있다는 것인데, 다섯개의 인장과 인장을 연결한 여러 줄 모두 하나의 돌 로 만들어 졌으며 끊어진 부분이없이 모두 연결괴어 있다는 점이다. 줄 자체도 끊어짐 없이 이어졌고 줄과 인장의 연결 고리도 끊어짐 없이 이어져 있는데 모두 하나의 돌에서 끊어지지 않고 만들고 연결되어져 있다는 점이다. 아래는 북경 고궁 박물관의 청대 건륭시대 乾隆 田黄三联章인데 고궁의 최고 보물로 친다. 그 작품은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였던 부의가 황궁을 쫓겨 나갈때 ..

明代宣德 釉里红과 青花釉里红 중국도자기 명대 선덕 유리홍

明代宣德 釉里红과 青花釉里红 중국도자기 명대 선덕 유리홍 明代宣德(1426~1435) 명대 통치 기간으로는 10년으로 아주 짧지만 도자史에 있어서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었다. 청화 유리홍罐의 뚜껑은 청대 중기에 새로 제작되어 맞춰 놓은 것이다. 명대 도자史에서 선덕시기와 성화시기를 최고로 치는데 선덕은 부흥기로 성화를 전성기로 여긴다. 특히 이 둘의 차이점은 선덕시기는 큰 기물 위주의 명품 대작들이 많았으며 성화시기는 작은 기물 위주의 명품들이 많이 나왔다. 본 기물들은 선덕시기에 드물었던 아주 작은 기물들로 선덕시기의 도자기 특징들을 모두 담으면서 아주 작게 만든 보기드문 작품들이다. (탐고)아래는 북경 고궁 박물관에서 열렸던 명대 선덕시기 특별전시 작품들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