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5/28 3

南宋 湖田窑 青白釉 花纹小水注 송대자기 호전요 청백유 수주

南宋 湖田窑 青白釉 花纹小水注 송대자기 호전요 청백유 수주 높이 7.6cm 남송시기 호전요 湖田窑 青白釉 작은 주자 문방용구로 우리의 연적에 해당하는데 은은한 청백유로 꽃과 줄기 잎을 표현하여 당시 사대부의 운치와 기품을 잘 느낄 수 있게 표현해 준다. 중국 도자기에서 호전요는 북송때 부터 제작이 되어 왔는데 북송시기 5대 명요등 많은 명품들이 있어 황실에서 그리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송이 멸망하고 남송에 이르러 호전요의 제작 수준이 월등히 진보하고 당시 사회 상황을 반영한 작품들의 출현으로 황실은 물론 일반 지배 계층에서도 많은 수요가 있었다. 그러나 본래 기물이 얇아 보관에 어려움이 있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어 지금 각 박물관에 남아 있거나 민간에 유통되는 진품은 아주 드문데 시장..

明代玉堂清玩款铜香炉 중국 명대 청동 향로

明代玉堂清玩款铜香炉 중국 명대 청동 향로 향로 높이 4.8cm 전체 높이 9.2cm "玉堂清玩"관지가 있는 明代말기의 청동 향로 작품 중국에서 청도 향로는 명대의 宣德(1426~1435)시기의 것을 최고 치며 선덕로爐라고 해서 지금까지 귀하게 여기며 고미술 수집의 중요한 품목 중 하나이다. 선덕이후 지금까지 다양한 기술과 모양으로 , 다양한 관지로 모방품이 제작 되었는데 본 작품도 그 중 하나이다. 중국 민국시기 유명한 수집가이자 저술가인 赵汝珍은 그 저작에서 玉堂清玩관지의 향로는 严嵩之子严东楼的字号,“玉堂清玩”铜器是严氏之炉。 라고 해서 엄숭(1480~1567)의 아들 엄동로의 자호이며 그 집안의 향로이다라고. 그 후 전문가들의 의견은 선덕시기 관지가 없는 향로를 100년이 지나서 엄씨 집안에서 관리하며..

明代 嘉靖 白釉刻龙青花海水纹玉壶春瓶명대 가정 청화 옥호춘병

明代 嘉靖 白釉刻龙青花海水纹玉壶春瓶 명대 가정 청화 옥호춘병 높이 30.4cm 명대자기로 가정 嘉靖(1522~1566) 년간 작품으로 백색바탕에 음각으로 4개의 발톱을 갖는 용을 그렸고 기물의 전체면에 청화로 해수면을 표현한 옥호춘병이다. 명대의 전형적인 청화자기이다. 병 전체가 하나의 바다라면 그 안에 용 한마리가 있는 셈이다. 명대의 가정嘉靖 시기는 재임기간이 45년에 이르는데 이 기간에 여러차례의 농민반란이 일어나고 전반적으로 국력은 쇠락하여 도자기 사업만을 따로 보면 그 때 '官搭民燒'제도 라는게 시행되는데 , 비용의 절감등을 위해 당시 관요는 제작의 설계와 전 단계들만 책임지고 실제 가마에 굽는 제작은 민요에 위탁하는 제도이다. 이런 제도는 후에 청대 강희에서도 실행했던 제도 이기도 하다. 이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