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05 48

清代 道光 粉彩蝈蝈纹一对小杯 청대자기 도광 분채 여치문 잔

清代 道光 粉彩蝈蝈纹一对小杯 청대자기 도광 분채 여치문 잔 높이 5.6cm 입구지름 7.5cm 道光도광시기(1821~1850) 분채 잔 기벽은 얇고 순백의 백색도가 높은 유면위에 여치를 사실적으로 그린 분채로 도광시기 수준높은 관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돈 130여만원에 낙찰된 제백석의 여치그림 여치는 중국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데 여치의 중국 이름인 蝈蝈는 중국의 첫 왕조인 하 은 주의 하나라 임금 禹씨를 가르키기도 하고 후에는 발음과 관련해서 관직에 든다 는 뜻을 갖기도 해서 송대 부터 이를 취미로 키우기도 했는데 특히 청대에 많은 유행을 했다. 중국에서 여치 곤충은 여러 곤충중 제일 친숙한데 다른 예술 분야에서는 간혹 있어 왔지만 ,역대 도자기의 문양에서 여치를 소재로 한 문양은 청대 도광시..

清代乾隆 斗彩 三多纹 水盂 청대 건륭 두채 수우 자기

清代乾隆 斗彩 三多纹 水盂 청대 건륭두채 수우 자기 높이 3.8cm 청대자기 건륭시기 두채 삼다문 수우(연적) 口沿向内敛起,直腹,底内凹。口沿饰如意云头纹一周,壁上斗彩绘折枝寿桃、佛手、石榴三多果纹。近足外饰以海水纹。器形规整釉面匀净。青花发色清丽,釉上彩色泽清雅,呈现和谐之美。水盂为文房用具,乾隆以後除实用价值外,更多把玩之用。 아주 작은 크기의 문방 용품인데 , 우리의 연적 용도로 수우라고 하는데 두채의 제박방식으로 삼다문三多紋을 그려 넣었다. 그래서 크기는 작지만 의미는 아주 큰 그런 작품이다. 기물 입구에 구름문을 그리고 기물 밑 쪽에 바닷물 문을 그려 넣었다. 그리고 중간 전체에 삼다문을 장식하였다. 중국 청대 특히 건륭시기 도자기중 두채와 분채에 삼다문 문양을 많이 넣었는데 삼다문이란 장수(壽)와 복(福)을 기원하..

明代 成化瓷器 黄蜀葵纹 天字罐 宫碗 명대 성화자기 황촉규문

明代 成化瓷器 黄蜀葵纹 天字罐 宫碗 명대 성화자기 황촉규문 전자관 과 궁완 명대 성화년제 청화 궁완 青花宮碗 / 청화 천자관 青花天子罐/ 두채 천자관斗彩天之罐 모두 그림의 소재는 황촉규黄蜀葵인데 쉽게 닥풀이라고 한다. 원산지가 중국인 식물로 흔한 꽃인데 고대 중국에서는 황제가 하늘의 뜻을 받든다는 의미로 황실에서 예술이나 여러 실 생활 용품등에 표현되어져 왔다. 명대 성화(1465~1487)시기의 청화靑花 색조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성화시기 초기 의 것으로 수마리칭이라는 원료의 채용으로 선덕시기의 청화특징을 보여 주며 청화 색에 있어서만은 선덕과 구별이 어렵다는, 후에 성화成化 중후기가 되면 피당청陂塘青(평등청) 을 사용하게 되는데 후의 홍치시기의 청화와 유사하게 된다. 위에 보이는 청화색과 ..

南宋 湖田窑 青白釉 花纹小水注 송대자기 호전요 청백유 수주

南宋 湖田窑 青白釉 花纹小水注 송대자기 호전요 청백유 수주 높이 7.6cm 남송시기 호전요 湖田窑 青白釉 작은 주자 문방용구로 우리의 연적에 해당하는데 은은한 청백유로 꽃과 줄기 잎을 표현하여 당시 사대부의 운치와 기품을 잘 느낄 수 있게 표현해 준다. 중국 도자기에서 호전요는 북송때 부터 제작이 되어 왔는데 북송시기 5대 명요등 많은 명품들이 있어 황실에서 그리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송이 멸망하고 남송에 이르러 호전요의 제작 수준이 월등히 진보하고 당시 사회 상황을 반영한 작품들의 출현으로 황실은 물론 일반 지배 계층에서도 많은 수요가 있었다. 그러나 본래 기물이 얇아 보관에 어려움이 있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어 지금 각 박물관에 남아 있거나 민간에 유통되는 진품은 아주 드문데 시장..

明代玉堂清玩款铜香炉 중국 명대 청동 향로

明代玉堂清玩款铜香炉 중국 명대 청동 향로 향로 높이 4.8cm 전체 높이 9.2cm "玉堂清玩"관지가 있는 明代말기의 청동 향로 작품 중국에서 청도 향로는 명대의 宣德(1426~1435)시기의 것을 최고 치며 선덕로爐라고 해서 지금까지 귀하게 여기며 고미술 수집의 중요한 품목 중 하나이다. 선덕이후 지금까지 다양한 기술과 모양으로 , 다양한 관지로 모방품이 제작 되었는데 본 작품도 그 중 하나이다. 중국 민국시기 유명한 수집가이자 저술가인 赵汝珍은 그 저작에서 玉堂清玩관지의 향로는 严嵩之子严东楼的字号,“玉堂清玩”铜器是严氏之炉。 라고 해서 엄숭(1480~1567)의 아들 엄동로의 자호이며 그 집안의 향로이다라고. 그 후 전문가들의 의견은 선덕시기 관지가 없는 향로를 100년이 지나서 엄씨 집안에서 관리하며..

明代 嘉靖 白釉刻龙青花海水纹玉壶春瓶명대 가정 청화 옥호춘병

明代 嘉靖 白釉刻龙青花海水纹玉壶春瓶 명대 가정 청화 옥호춘병 높이 30.4cm 명대자기로 가정 嘉靖(1522~1566) 년간 작품으로 백색바탕에 음각으로 4개의 발톱을 갖는 용을 그렸고 기물의 전체면에 청화로 해수면을 표현한 옥호춘병이다. 명대의 전형적인 청화자기이다. 병 전체가 하나의 바다라면 그 안에 용 한마리가 있는 셈이다. 명대의 가정嘉靖 시기는 재임기간이 45년에 이르는데 이 기간에 여러차례의 농민반란이 일어나고 전반적으로 국력은 쇠락하여 도자기 사업만을 따로 보면 그 때 '官搭民燒'제도 라는게 시행되는데 , 비용의 절감등을 위해 당시 관요는 제작의 설계와 전 단계들만 책임지고 실제 가마에 굽는 제작은 민요에 위탁하는 제도이다. 이런 제도는 후에 청대 강희에서도 실행했던 제도 이기도 하다. 이런..

조선시대 철화백자 도수문(벼이삭)반구병

철화백자 도수문반구병 铁花白瓷稻穗紋盤口瓶 그림은 여러 설이 있으나 벼 이삭을 표현 한 것이며 높이 20.8cm 17세기 전반 철화백자 도수문반구병 (도수문은 벼이삭을 말하고 반구는 병의 입구가 접시를 닮았다는) (참고) 비슷한 작품의 사진 자료 크기와 기형 그림 모두 같은것으로 보아 같은 시기 같은 요지의 작품으로 판단되며 그림은 정면과 후면 각각 도수문이 그려져 있는데 여기서 표현한 벼이삭은 풍요로운 수확을 기원하는 의미로 여겨진다.

고려청자 와 송대여요

고려청자 와 송대여요 高麗靑瓷 와 宋代汝窯 고려청자를 대표하는 비색 (翡色)순청자(素文青瓷)와 중국 宋代의 5대 名窯 중 최고로 여기는 汝窯여요를 소개하고 두 나라의 같은시기 최고 명품들을 비교하고 모두가 궁금해 하는 , 고려와 송나라의 것 중 어떤게 더 아름답고 혹은 더 뛰어난지 ...... ,,,,, 고려청자 순청자(소문청자) 침형병 다음은 北宋汝窑天青釉洗북송 여요 천청유 세 고려청자와 여요 위의 고려청자는 광구병 혹은 침형병이라고 불리는데 광구병은 중국에서 그렇게 부르고 침형병은 일본에서 그렇게 부르는데 광구병은 입구가 넓다는 뜻이고 침형병은 모양이 다듬잇돌(砧)같다고 해서 이렇게 부른다. 우리는 그냥 병이라고 부른다. 높이 18.2cm 입구 지름 9.8cm 고려 純靑瓷 甁 12세기 전반기 같은 유..

남 송(1127-1279) 호전요 삼족 향로

南宋湖田窑两耳三足香炉남송(1127~1279) 호전요 향로 높이 9.5cm 남송시기 작품 청동기 향로를 모방한 작품으로 실제 사용보다는 진열이나 장식으로 사용 호전요는 경덕진 바로 옆으로 북송시기부터 푸른색을 머금은 백자로 유명해서 청화백자가 활성화되는 원대 이전에는 경덕전 보다 더 유명했으며 송대 백자를 대표하는 요지였다. 본 기물은 호전요 백자의 전성기였던 남송시기의 뛰어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 사진 자료는 같은시기의 작품으로 박물관과 경매 출품작들 홍콩 소더비 경매에 출품되어 고가에 낙찰 되었던 작품으로, 진품의 굽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